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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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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윤 (대구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박소영 (한국교통대학교) 유장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독심리운동학회 심리운동연구 심리운동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1 - 1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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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 성별, 인종의 구별 없이 누구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함께 동등한 양질의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장애인들에게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교육의 전제조건이아닌 ‘통합교육’이라는 이름의 별도의 조건이었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국제 기조를 기반으로 한국 정책의 현황을 분석하여 한국 통합교육의 방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국제기구에서는 행정적 요인과 학교요인을 통합교육 운영을 위한 주요 요인으로 강조하고 있었다. 한국의통합교육철학도 경기도 교육청을 시작으로‘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음을보여주고 있었다. 한국 통합교육의 토착화 과정에서 정책은 꾸준히 진화해야 할 과제이지만,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철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도 면밀한 숙고가 필요하였다. 아울러 한국은현재 통합교육이라는 용어의 차별성에 대한 고민의 시점에 도래해 있으므로. 통합교육 연구 성과들을 아우르는 담론을 고민하고 적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려는 학계의 지속적인 노력과 논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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