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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세환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윤명준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차기훈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1 - 62 (22page)
DOI
http://dx.doi.org/10.26433/TFCK.2021.16.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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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 비합리성향인 베블런효과와 밴드웨건효과를 통해 비합리적인 소비성향이 외식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행동경제학적 설명을 보완하고 외식상품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대∼50대의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309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베블런효과의 하위요인은 개성추구지향, 브랜드지향, 유행추구지향의 3가지 요인, 밴드웨건효과는 모방성향, 반응동조성향, 지인추천동조성향의 3가지 요인, 외식소비성향은 외식향유형, 건강추구형, 분위기추구형, 경제가치추구형, 신속편의추구형의 5가지 요인으로 구분됐다. 가설검증 결과 베블런효과와 밴드웨건효과 모두 외식소비성향 중 외식향유형, 분위기추구형, 경제가치추구형, 신속편의추구형은 부분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며, 건강추구형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과 다른 시각으로 외식소비성향을 바라보는 연구를 진행하여 학문의 범위를 넓히는데 기여하였으며, 외식 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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