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5 - 1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생활에서 필요한 표현 능력에 대해 학습자의 메타 인식을 활용하여 조사 하고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교 1학년 2학기에 수강하는 교양 교과 <사고와 표 현>의 수업 시간에 진행한 활동을 통해 25명의 학습자들의 반응인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대학 학습 상황에서는 오프라인에 서의 말하기와 글쓰기가 여전히 주된 학습 담화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일상생활에서는 디 지털 도구가 중요한 소통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잘 표현하기 위해서 는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표현 능력 요인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나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말하기에 대한 요구가 글쓰기에 대한 요구보다 많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이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말하기 상황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대학에서 학습 도구로서의 언어 능력과 사고력을 정치하게 성장시키는 것보다는 소통을 통해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는 지점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 도구로서의 의사소통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이 그 필요성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이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