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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7 - 98 (22page)
DOI
10.23115/JLAERI.2021.06.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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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와 표현>은 논리적, 비판적 사고와 정서적, 감성적 사고를 함양하고 글쓰기와 말하기의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해주는 대학 기초교양과목이다. 서원대에서는 2005년 <사고와 표현> 과목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지정하고 1학기에는 글쓰기, 2학기에는 말하기를 중심으로 사고력과 표현력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또한 2005년 <사고와 표현> 2학기 말하기 과정과 연계하여 전체 재학생 대상 첫 토론대회를 시행한 이후 2020년까지 13회 대회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본 대학의 토론대회 진행 과정을 정리하고 대회를 운영해오면서 토론방식을 수정 변형한 과정에 대해 분석하여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토론대회 진행은 대회 공지 후 발제문 제출로 대회 참가 신청을 접수하고 예선 심사를거쳐 16팀 본선 대회 참가 팀을 선정한 후 토론대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10일 정도 후에1,2차 본선과 준결승, 결승 토론을 진행하였다. 제 1회 대회 때 토론 방식으로 반론과 확인질문이 강화된 포퍼 형 토론 형식을 변형한 방식을 사용하였고 2015년에 이 토론 형식에퍼블릭 포럼 디베이트의 상호주도적이고 역동적인 전체 토론자 교차조사를 반영하여 수정하였다. 2016년 대회에서는 상대팀 발언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비판에 효과적인 포퍼형토론의 확인질문을 반영하고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의 양팀 토론자 간 상호주도적 교차조사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토론 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사고와 표현> 교과와 연계한 재학생 대상 토론대회는 토론학습의 다각적 교육효과를교과 밖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실전 경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향후 토론의본질과 방향성에 대한 모색, 토론 발언의 구체적 효과 분석, 토론의 지향방향에 따른 토론평가 항목의 개발의 후속 연구를 통해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토론문화가 확산될 수 있기를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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