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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금숙 (한양대국문과)
저널정보
국제한인문학회 국제한인문학연구 국제한인문학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1 - 6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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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문학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작품 또는 조직적 운동에 관한 비교에 제한되어 있었을 뿐,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연구, 나아가 프로문학과 이데올로기에 관련된 비교 연구는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한국과 중국의 프롤레타리아 시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의 수용 과정을 시사적 흐름에 따라 비교적 고찰을 진행하고자 한다. 1917년에 러시아 10월 사회주의 혁명이 승리하고 이어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제3인터내셔널’이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면서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는 세계적으로 널리 전파되었다.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던 지역으로 동아시아를 들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한중일 세 나라가 전형적인 예로 된다. 프로문학 자체가 이데올로기를 강조하였던 만큼 본고에서는 카를 만하임의 시와 이데올로기에 관련된 이론을 적용시켰다. 왜냐 하면 카를 만하임의 이론에 따르면 비록 시는 이데올로기의 과정이라고 하지만 작품 창작 시 작가 자신의 물질적이고 신체적인 체험과정과 감정적인 터득 과정 및 작가가 처한 사회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시를 이데올로기로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하였다. 때문에 국제적으로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영향을 받았고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조직체가 형성되었으며 같은 이데올로기 이론을 적용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국내적 배경 및 작가의식으로 인해 이데올로기 수용 과정에 차이점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본고는 시와 이데올로기의 관계가 한국과 중국의 프롤레타리아 시사적 발전과정 속에서 어떻게 반영이 되었으며 전체적인 이데올로기 수용 과정이 어떻게 다른가를 유출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살펴보면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연구사적 의의를 간단히 밝혔다. 본고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한국과 중국 두 나라 프로문학이 형성된 배경을 밝혔으며 이러한 배경 하에서 두 나라 프로문학 단체 구성원들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기 위한 활동궤적을 밝혔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두 나라 프로문학의 전신과 그들이 창작한 시 작품을 통하여 표현된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분석을 진행하고 그 차이점을 도출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두 나라 프로문학단체인 카프와 좌련 시기에 창작된 시 작품들을 예로 들면서 작품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비교를 하였고 마지막에 두 나라 프롤레타리아 시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의 수용 과정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비교하였다.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작품에 나타낸 것이 동아시아 여러 나라들의 카프문학의 특징인 만큼, 이는 문학을 정치적인 분야로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롤레타리아 시의 이데올로기 수용 과정은 일정한 정도에서 볼 때 프로문학의 예술성과 정치성 관계 양상의 연구 토대가 될 수 있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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