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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47권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85 - 117 (33page)
DOI
10.20907/kslt.2018.4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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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그림책 독서 활동을 일종의 ‘이야기판’으로 보고, 이 공간에서 이루어진 이야기 소통 방식을 ‘집단적 자기서사’로 해석하였다. 여성 노인 독자는 그림책 독서 활동에서 다음과 같이 집단적으로 이야기를 만든다. 1) 참여자는 이야기꾼이자 청중이 되어 협력적으로 이야기를 만든다. 참여자간의 동질감과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이 자기서사의 요건이 된다. 2) 이야기꾼의 구술 생애담에 청중이 개입하여 이야기를 함께 만든다. 이야기꾼은 ‘이야기되는 나’를 행위의 주체자로 묘사하여 당시의 상황을 해석하고, 그가 무엇을 생각했고,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는 ‘이야기하는 나’의 시점에서 설명한다. 청중은 구술 생애담에 대해 질문과 평가를 하면서 이야기의 완결성을 높인다. 집단적 자기서사에는 이와 같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백세 시대를 앞두고 노인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노인들을 위한 이야기판이 필요하다. 독서 모임은 책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이야기판을 펼쳐 참여자간의 동질감과 공유된 기억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 논문이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치료 방법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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