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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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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국 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희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3 - 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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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주얼 메타포 광고 유형(형태적 유사성 vs. 내용적 유사성)과 국가별 소비자(한국 vs. 중국)에 따른 소비자 광고 태도의 차이를 중복 측정한 후 분석을 통해 검증했다. 세계 3대 광고 페스티벌 인쇄광고 수상작을 형태적 유사성 메타포 와 내용적 유사성 메타포로 나누었다. 형태적 유사성 메타포는 선크림 광고, 주방타올 광고와 크림 광고 각 1편, 내용적 유사성 메타포는 선크림 광고, 주방타올 광고와 크림 광고 각1편 총 6편을 선정하여 분석했다. 또한 한국어와 중국어 각각의 설문지를 작성해 활용했다. 비주얼 메타포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검증을 위한 종속변수로 광고 태도를 측정하였다. 국적별 메타포 광고 유형의 차이를 중복 측정해 분석한 결과, 국적의 주효과는 유의하고, 광고의 메타포 유형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국인의 메타포 광고 유형에 따른 수용 태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반면 한국인의 경우에는 내용적으로 유사성을 띤 메타포 광고보다 형태적인 유사성을 지닌 메타포 광고에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다른 문화적 사고가 은유적 유형에 따라 정보 인지 방식 및 정보수용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광고를 제작할 때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문화적 관점의 규명을 통한 실무적 방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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