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선 (제주국제대학교 사회복지임상치료대학원) 김진선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7 - 105 (19page)
DOI
https://doi.org/10.18253/kart.2017.17.2.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 2월부터 2017년 1월까지 국내 학술지 및 석?박사 연구물을 메타분석을 통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실시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에게 영향을 많이 미치는 변인들 중 이미 여러 메타분석을 통해 효과가 있음이 입증된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변인을 제외하고 종속 변인으로 정서 영역(정서지능, 스트레스, 공격성, 분노, 우울ㆍ불안, 행복감)의 효과 크기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정서 영역에서 우울ㆍ불안에 대해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아동복지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혼합학년 또는 고학년(4∼6학년)의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 크기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LMT 평가도구에서 효과 크기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총 회기 수는 10∼12회가 유의하며, 10명 이하로 구성된 집단에서 프로그램이 유의함을 확인되었다. 반면 주당 회기 수, 회기 당 시간, 처치 기간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