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수정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고미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편의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여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연구적으로 의미있는 가치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시장에서 편의식품의 현실적인 선택속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지각된 가치에 따라 효과적인 제품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실무적인 마케팅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근거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편의품식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다양성’, ‘브랜드’, ‘맛’, ‘가격’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편의식품 이용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 ‘편의식품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다양성’, ‘브랜드’, ‘안전성’, ‘맛’, ‘가격’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편의식품 선택속성의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력을 지니는 지각된 가치를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브랜드별 차별화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