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유한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2 - 176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품질 문제가 인터넷과 다양한 미디어에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은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확산되어 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구매 이전에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탐색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자동차에 대한 인지된 위험(perceived risk)이 형성되게 되며 인지된 위험은 자동차 구매 후 고객가치나 고객충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탐색 과정의 인지된 위험이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분석결과를 2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된 위험은 자동차에 대한 이용자들의 품질인식에 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제조사의 서비스역량에 대한 위험을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의 품질요인은 주로 기능성 중심의 성능, 요구일치성, 심미성, 내구성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능력이나 편의성은 고객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재이용과 관련된 고객충성도에는 자동차의 성능만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