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코로나19 시대에 전시박람회에 관한 사회적 담론을 분석하였다. 코로나19가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2020.01월을 기점으로 6개월씩 3단계로 나누어 인터넷 검색량 분석, 연관단어 빈도분석, 2-gram 분석, 에고 네트워크 분석, 감성단어 분석, 중심성 분석, 네트워크 매트릭스 분석, Concor 분석을 실시하고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던 1차시기에는 코로나19에대한 정보가 전무하여 두려움과 충격 속에 많은 전시박람회가 취소하는 사태가 발생했으며 2차시기에는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확진자의 증감에 따라 참가 인원을 제한하거나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행사가 많아졌고 3차시기는 코로나19에 적응해 가면서 외부상황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온/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행사를 진행하는 뉴노멀(new normal)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전시박람회 산업이 4차시기와5차시기에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