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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9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8 - 216 (19page)
DOI
10.51467/ASKO.2023.03.19.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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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개봉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인셉션〉은 난해하지만 정교한 논리로 설계된 플롯과 충격적인 무의식의 시각화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인셉션〉의 스토리에는 다양한 시점과 꿈의 단계가 표현되는데, 이 난해하게 중첩된 무의식의 구조를 전달하기 위해 공간을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작품에서 표현된 무의식의 공간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크리스토퍼 놀란의 공간 활용과 표현 방법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영화에서 공간이 갖는 의미에 대해 재고해 보고자 하였다. <인셉션>의 다층적 시점과 무의식의 구조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표현된 공간을 영화가 진행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공간이 영화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영화 공간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시각적, 현상적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영화에서는 총 49개의 공간이 연출되었고, 이 중 22개의 공간이 무의식의 공간으로 표현되었다. 〈인셉션〉에서 묘사된 공간의 구체적 특징은 첫 번째, 공간적 총체성을 체험하는 초현실의 공간이다. 무의식의 물리적 공간에 초현실적 현상들이 복합된 공간적 상황으로써 다층적인 꿈속 공간들이 연결되는 하나의 평행한 시간에 의해 중첩된 공간들이 서로 영향을 받게 되는 공간적 총체성을 체험하게 되는 공간이다. 두 번째, 캐릭터의 내면적 공간이다. 〈인셉션〉에서 묘사된 공간은 ‘코브’를 비롯한 주요 인물들의 과거 기억이나 상처, 죄의식으로부터 비롯된, 그들의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공간이나 사물들이 발현된 재현 공간이다. 세 번째, 무의식의 구조에 따른 변형된 공간이다. 같은 공간이지만 현실과 꿈, 꿈의 레벨에 따라 공간을 구성하는 시각적 요소에 변형과 왜곡을 표현함으로써 서사 구조를 강화하는 한편, 현실과 꿈의 경계에 대해 모호함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인셉션〉에서 표현된 공간은 감독의 메시지와 영화의 테마를 전달하고, 영화의 서사를 지탱하며,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강화하는 매우 효과적인 공간적 커뮤니케이션 장치라고 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영화의 공간
3. 〈인셉션〉에서 공간의 의미와 역할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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