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구슬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건섭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07 - 1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공통문항 비동등집단 설계에서 고정문항모수 추정방법을 통해 공통척도로 변환검사를 추정할 때 기준검사의 고유문항의 난이도 극단 특성이 가교문항모수의 추정과 변환검사의 고유문항모수 추정에 미치는 영향을 모의실험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극단정도, 극단문항비율을 조건으로 데이터를 생성하여 분석한 결과 극단 정도가 -4인 문항의 비율이 10%이상일 경우 오차가 크게 나타나며, 변환검사의 특성곡선이 약 1점 이상의 과대 혹은 과소추정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척도 상에서 -3, -1, 1.5 근처에서 과대 혹은 과소추정 정도가 크게 나타나, 기초학력 미달, 기초학력, 보통학력, 우수학력 등 성취수준을 구분해주는 분할점수 상에서 오차가 크게 나타날 가능성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