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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원 (인제대학교) 지은림 (경희대학교) 황청일 ((사)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언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75 - 2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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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성과 구인을 탐색하고 측정을 위한 척도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척도 개발을 위해 전국 10개 대학의 2,497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질문지는 학생배경(23개 문항) 이외에 3개 하위영역에 대해 4점 척도로 작성된 58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척도의 타당화를 위한 Rasch모형 적합도 분석은 58개 문항들이 모두 타당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요인구조를 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CFA)에 의해 세 개 요인(학습열의, 학습경험, 교육성과)으로 구성된 모형이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인별로 살펴보면, ‘학습열의’는 수업활동, 수업외활동, 상호작용과 관련되며, ‘학습경험’은 교수의 질, 성적평가, 대학교육의 질, 학생자원, 학습자원을 포함하고, ‘교육성과’는 인지적 역량, 사회심리적 역량, 자기인식, 대학만족도에 대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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