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길석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55 - 2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강의평가는 대부분 온라인 시스템 상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그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성적 열람의 조건 등을 띤 준 강제적 성격을 띠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강한 모든 수업에 대해 여러 번 반복하여 평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으며, 그에 따라 짧은 시간에 성실하지 못한 응답을 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그 하나의 형태로 추론될 수 있는 것이 모든 문항에 동일한 번호로 평정하는 일관적 응답이다. 이 연구에서는 일관적 응답이 어느 정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파악하고, 일반화위계선형모형(HGLM)을 활용하여 ‘학생수준’과 ‘강좌수준’ 변인들이 일관적 응답 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위계선형모형(HLM)을 활용하여 ‘학생수준’과 ‘강좌수준’ 변인들을 고려한 상태에서 일관적 응답이 강의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해당강좌의 일관적 응답자 비율은 48.6%(전강좌 일관적 응답자 비율은 약 20% 내외)에 이르고 긍정적 평정치인 ⑤번 답지에의 일관적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일관적 응답 여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인은 학생수준의 모든 변인과 강좌수준의 강의규모, 필수/선택, 학기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일관적 응답은 학생수준의 모든 변인 및 강좌수준의 교수직위 변인과 함께 강의평가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