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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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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엽 (홍익대학교) 박인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시기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57 - 1,0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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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입학당시 성취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학업성취 변화 유형에 따른 학교 특성 및 성취변화 유형 결정 요인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기주도학습 시간, 수업태도, 교과태도는 학업성취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의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은 학교에서 학업성취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시간이 과외시간에 비해 학업성취 향상에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순으로 과외시간보다 자기주도학습 시간의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나 영어 공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자율형 공립 학교는 일반 공립 학교에 비해 학업성취가 중위수준 이상인 학생의 성취 향상에 효과적으로 나타나 자율형 공립 학교에서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보정교육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교 규모는 하위 성취수준 학생의 성취 향상에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다섯째, 전체 학업성취 수준에서 모두 향상한 ‘전체 성취 향상 학교’를 구분하는 주요 변인은 자기주도학습 시간인 반면, 상위수준 학생의 성취가 향상한 ‘상위 성취 향상 학교’를 구분하는 주요 변인은 과외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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