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숙 (대구대학교) 함은혜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311 - 1,3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PISA 2012 자료를 활용하여 수학 교과의 정의적 성취를 설명하는 학교 특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는 1) 내적 동기, 2) 도구적 동기, 3) 자아효능감, 4) 자아개념으로 정의하였으며, 학생-학교의 2수준 다층모형이 활용되었다. 분석 결과, 학생 간 차이를 설명하는 학교분산의 크기는 내적 동기, 도구적 동기, 자아개념이 10% 내외인 반면, 자아효능감은 22%로 높았으며, 학생 특성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학교 특성에 의해 추가로 설명되는 분산은 3% 내외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여건과 관련하여 학교유형에서 사립이 공립보다 정의적 성취가 낮은 경향을 보였으며, 수학교사1인당 지도학생 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평균적인 내적 동기 수준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평균 수학성취도 수준이 낮을수록 내적 동기와 자아개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정의적 성취가 참조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학생중심 수업행동, 수업분위기, 학교풍토 교사요인 등 교사 변인이 좋을수록 정의적 성취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