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도식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7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이데거적 의미에서 ‘세계 개시’는 ‘세계가 자신의 진상을 스스로 드러내 보이는 것’을 뜻한다. 보다 적극적으로 해석하면, 세계 개시는 낡은 현실적 의미 연관의 해체와 새로운 가능적 의미 연관의 실현을 의도한다. 이런 점에서 세계 개시 개념은 비판 이론과 접목할 수 있으며, 이 논문은 그 가능성을 아도르노의 진리 미학과 예술론에서 타진하고자 한다. 아도르노에 의하면, 예술에서의 미적 가상이 진리로 전화하는 것은 가상이 개념에 종속하기 때문이 아니라 가상 자체가 세계 개시적(미메시스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화 과정은 단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는 이미 세계에 대한 주체의 인식적, 실천적 지배의 필연적 결과인 사물화된 세계에 대한 비판의 계기가 침투해 있다. 아도르노에게서 세계 개시는 예술과 비판을 연결시키는 핵심 고리이며, 이로부터 세계 개시적 비판의 가능성이 주어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