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조선대학교) 나희덕 (조선대학교) 조희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7 - 181 (35page)
DOI
http://dx.doi.org/10.37192/KLER.5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개인의 삶에서 문학교육이 차지하는 위상, 역할, 효용 등을 ‘치유’의 관점에 집중하여 답변하고자 실제 문학교실 속 학습자의 치유 경험을 위한 시 감상 활동을 기획?설계하였다. 이어서 학습자들의 치유 경험을 위해 설계된, 추천 시 감상을 활용한 시 감상 경험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교사, 문학작품,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시 치유를 목표로 한 감상 활동 전반의 특징을 탐색하였다. 추천 시를 활용한 시 감상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추천 시라는 타인의 시선을 통해 자기 자신과 맺고 있는 관계를 성찰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에 특정 정서를 구분하고 억압하던 자신의 태도를 되돌아보며, 정서를 대하는 태도를 변화시키는 모습을 뚜렷하게 드러냈다. 즉, 학습자들은 치유의 시 감상 과정에서 자신이 억압하던 정서를 인정하고 재배치하며 포용하는 ‘자기 돌봄’의 양상을 보여 주었다. 이처럼 추천 시를 활용한 시 감상 활동 속에서 자기 돌봄의 성격을 띤 정서의 조화와 재배치를 추구하는 모습은 문학 교실에서 성취 가능한 문학 치유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