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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혜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619 - 6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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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협력부하를 측정하기 위한 구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 분석을 통해 7개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협력부하 측정 설문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교직과정을 수강한 대학생 및 교육대학원 학생 총 147명이며, 온라인 협력학습을 진행한 후 협력부하 측정을 위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쳐 과제 부담, 정신적 노력, 과제난이도, 과정만족도, 결과만족도, 환경 용이성, 몰입으로 구성된 총 7개 요인의 26문항을 확정하였다. 7요인에 의해 설명된 총 분산은 77.41%였으며, 모형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구조모형에 대한 적합도 지수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제곱과 GFI 값은 수용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IFI(.798)나 CFI(.915), TLI(.901), RMSEA(.08)의 경우 수용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구조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협력부하 측정을 위한 구인과 설문은 인지 심리학적 측면에서 제안된 협력학습 설계원리나 전략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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