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우 (고려대학교) 고은현 (경희대학교) 신원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781 - 8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화 기반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일반 교실의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속성과 사회적-기관적 속성의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 일반 교실에서 교사가 컴퓨터를 활용하는 주요 교수-학습 활동은 무엇인가? 2) 일반 교실에서 교사가 활용하는 주요 H/W, S/W, 웹사이트는 무엇인가? 3) 일반 교실에서 컴퓨터 활용 교수-학습 활동은 교사의 컴퓨터 활용 역량과 컴퓨터와 대한 태도, 교실의 정보화 기반과 학교의 행?재정적 지원의 영향을 받는가? 등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 교사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중 임의로 선정된 12개의 학교에서 10명씩, 120명이었으며,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15명의 응답 결과가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첫째, 일반 교실에서의 컴퓨터 활용 교수-학습 활동 중에서 자주 활용한 것에는 소리, 음성, 동영상, 그림, 사진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제시 활동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사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H/W와 S/W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를 검색하거나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셋째, 컴퓨터 활용 교수-학습 활동에는 컴퓨터 활용 역량과 컴퓨터 활용 태도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준 반면, 행?재정적 지원과 정보화 기반의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화 기반과 행?재정적 지원이 획일화된 일반 교실에서 교사의 컴퓨터 활용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고, 따라서 정보화 기반이나 행?재정적 지원과 같은 학교 변인보다는 교사의 컴퓨터 활용 역량과 태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교사의가 컴퓨터 활용이 예상되는 교실 또는 학습환경에 따라 영향을 주는 변인이 결정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