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원 (경기대학교) 고수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689 - 72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영학은 조직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실용 학문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점에서 이론 중심 또는 일방향 주입식 교육보다는 실무와의 연계가 중요시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을 고려할 때 액션러닝이 경영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행동론이라는 경영학과 교과목을 액션러닝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여 제시한 것으로 경영학 분야에서 액션러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어떠한지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팀을 나누어 실제과제를 해결하였고, 실제과제를 해결한 후 자신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을 성찰저널에 작성하였다. 학습자들의 성찰저널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액션러닝으로 운영된 조직행동론 수업에서 팀 활동, 조직행동론의 주요 학습내용, 문제해결, 학습방법에 대한 것을 배우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들은 액션러닝으로 운영된 조직행동론 수업 후 향후에 문제해결, 타인과의 관계, 자기개발 영역에 해당하는 사항들을 실천할 것이라고 하였다. 학습자들은 액션러닝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 경영학교육에서 중요하게 강조하는 이론과 실무를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하였으며 이를 실천할 것이라고 밝혀 본 수업의 전이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액션러닝은 경영학교육을 위한 효과적, 효율적 방법이며 나아가 다른 학문 분야의 교수학습방법으로도 확대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액션러닝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여 사회가 원하는 역량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