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익 (가톨릭관동대학교) 전보애 (가톨릭관동대학교) 최정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467 - 4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및 사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거꾸로 학습 수업 전략을 모색해 보고, 대학 강좌를 위한 거꾸로 학습 사례를 개발하는 데 있다. 또한 개발된 거꾸로 학습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거꾸로 학습의 효과를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의 측면에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K대학교 체육교육과 전공기본과목인 ‘운동생리학’을 수강한 2학년 학생 39명(남학생 33명, 여학생 6명)을 대상으로 4주간의 거꾸로 학습을 적용하였다. 수업 전과 후에 학습동기 검사,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그 변화를 분석하였다. 한편, 양적 검사와 함께 수업관찰 및 그룹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도 수행하였다. 질적 자료는 근거성을 도출하고 개념적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 동기 검사에서는 전체 평균 및 하위척도 모두에서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점수가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한편, 자아효능감 검사에서는 전체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특히 자아효능감의 하위척도들 중에서 과제난이도선호와 자아조절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분석에서는 ‘거꾸로 학습의 문제점 발견’, ‘개선방법의 모색과 적용,’ ‘관찰된 거꾸로 학습의 효과,’ ‘거꾸로 학습에 적응해 감’등이 의미 있는 범주로 떠올랐다. 이들 결과들은 비록 초기에 거꾸로 학습에 대한 저항도 나타났고, 거꾸로 학습에 대한 회의도 제기되었으나, 동시에 개선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하려는 인지적 활동과 거꾸로 학습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뚜렷하게 보여주었고, 거꾸로 학습의 잠재성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