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3 - 11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융합의 담론 속에서 타 교과와의 관계 속에서 구별되는 미술의 역할과 특성을 중심으로 융복합 교육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과상상력의 학습을 돕는 사고의 도구로서 미술의 특성을 다양한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이 교사들의 경험과 언어 속에서 어떻게 서술되고 사용되는가를 파악하기위하여 융복합교육에 경험이 있는 초·중등 교사로 구성된 집단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융복합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시각적 사고와 연결 고리라는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는 다양한 문헌에서 언급되는 창의적 사고 도구로서 미술의 특성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융복합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상이한 교과교사들 간에 소통할 수 있는 미술에 관한 이해와 언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융복합교육이 현장에서 실행됨에 있어 미술이 보다 가치 있는 사고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