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숙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1 - 2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미술교육은 디자인, 건축,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적 영역의 확대와 인성교육으로 교육방향의 변모를 시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술교육과 교사의 전문화에 대한문제가 야기되고 있으며,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이러한 교육현안의 해결방안으로 공간인식교육의 도입을 시도하였으며, 국내 초·중·고등학교교육현장에서의 실질적 적용을 위한 교과운영체계의 기초적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관련문헌연구를 통하여 공간인식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공간인식의 인간과물리적 공간간의 관계적 상호교류에 입각한 사회·문화적 측면이 반영되었다. 이를 구현하기위한 교과구성요건과 학습내용을 비롯하여 과제시행 방법 및 구체적 과제유형이 도출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학습내용에 있어 공간인식의 다양한 방법에 대한 체험 학습을 중심으로 인간과 주변 환경간의 상호교류에 대한 이해, 기능공간인지, 오감을 통한 공간체험, 성장단계에따른 공간의 선입견을 통한 가치관과 자기이해로 구성되었다. 과제유형에는 버스여행, 현장답사, 도시공간체험, 저널쓰기 등이 제시되었으며, 주요 과제 수행방법은 관찰, 기록, 분석이다. 교수전략에는 강의, 질의응답, 발표, 토론 등이 활용된다. 이 연구는 공간인식교육 프로그램이공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방법에 대한 다양한 체험 학습의 잠재적 가능성을 제공하고, 자기이해와 자아정체성 발견을 위한 융합교육과 인성교육의 본질을 구현하는 미술교육의 학제 간소통적 범위의 확대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