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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99 - 1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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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설계전공(Student-Designed Major)의 현황과 사례를 조사하고 실행과 확대를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학생설계전공은 둘 이상의 학과 또는 학문을 융합하여 학생 스스로 전공을 설계하고 이수하는 것을 말하며 그 형식과 내용에서 융합, 학습자 중심, 자기 주도성, 창의성 등 최근 교육 현장에서 강조하고 있는 이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학생설계전공의 실제를 알아보기 위해 문화·예술과 융합하여 학생설계전공을 이수 중인 학생들의 서류를 분석하고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설계전공 학생들은 본인의 적성과 흥미 및 진로를 다방면으로 탐색한 후 최소 셋 이상 학과의 전공과목을 융합하여 전공을 설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학생설계전공의 장점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배우는 즐거움, 전공을 설계하고 커리큘럼을 계획한 경험의 가치, 전공의 특수성이었으며 반대로 단점은 기초 소양 쌓기의 어려움, 학문적 공동체가 없다는 외로움, 행정절차 상의 어려움 등을 들었다. 이를 토대로 학생설계전공의 확대 및 내실화를 위해서는 전문 관리 인력의 지원, 보다 엄격한 심의 과정을 토대로 한 학생의 자율권 확대 등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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