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89 - 41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에서 조직개발의 방법으로 출발한 액션러닝은 최근 대학 강의와 각종 연수의 방법에도 적용되고 있다. 이 연구는 액션러닝의 개념과 절차를 적용하여 대학의 교육행정학 강의를 설계하고 진행한 후, 액션러닝 적용 대학 강의의 운영전략을 도출하는 형성적 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러닝을 적용한 교육행정학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평가는 어떠한가? 둘째, 액션러닝을 적용한 대학 강의의 운영전략은 무엇인가? 이를 위하여 2010년 2학기에 대학의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교육행정학 강의에서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학생들은 6주에 걸쳐 학교행정가가 의뢰한 실제 과제에 대하여 해결안을 구안하고 평가받았다. 이러한 액션러닝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평가를 정리하고, 액션러닝을 적용한 대학 강의 운영전략을 구성요소별,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