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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경 (중앙대학교) 민수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81 - 2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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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새로운 교육정책의 도입이 현장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교사들의 직무부담을 증가시키고 이는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2013년 중학교에 도입된 자유학기제 정책을 선택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및 희망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 총 2,203명의 응답 자료를 토대로 자유학기제 정책으로 인한 교사의 직무부담 증가 여부, 직무 영역별 부담 수준, 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 영역별 부담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 t-검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자유학기제 정책으로 인하여 자신들의 직무부담이 증가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들의 추가부담은 직무 영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특히 행정업무를 가장 큰 부담으로 인식하였고, 대체적으로 연구학교 근무 교사들의 부담 수준이 희망학교 및 일반학교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연구학교 교사만을 대상으로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 영역별 부담 수준을 분석한 결과 여교사, 부장교사 및 담임교사, 자유학기제 관련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가 직무부담을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유학기제 정책의 전면적용을 앞둔 시점에서 정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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