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항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00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31 - 149 (20page)
DOI
http://dx.doi.org/10.15801/je.1.100.201503.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초,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 대상 연구윤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오늘날 한국의 학문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표절을 위시로 한 연구윤리문제들은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연구자들의 연구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연구윤리교육의 철저한 실시이며, 어린 시기부터 글쓰기 윤리를 시작으로 성인 연구자에 이르기까지 연구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연구윤리교육은 대학에서 일회성 특강의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바, 향 후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윤리교육의 목표, 내용, 교육의 원리 및 교육 방법에 대한 초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윤리 교육의 목표를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로 제시하였고, 연구 윤리 교육의 내용은 학문정직성, 올바른 인용, 인간 대상 연구 시 주의할 점, 저자권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윤리 교육 방법으로는 토론식, 이야기식, 역할놀이식 교수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