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식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79 - 3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지와 관련된 웹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관광지에 대한 온라인 구전 정보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검정하고자하는 연구이다. 이를위해 Sussman & Seigal(2003), 임종원?이은영(2007), 오종철(2011)에 의해 제시된 구전정보채택모형을 근거로 관광지에 대한 구전 정보의 수용에 미치는 요인들을 선행요인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전정보 수용과 관광지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적 실증방법을 통해 검정한다. 또한 관광지에 대한 관여도 및 구전정보의 최신성 정도에 따라 구전정보에 대한 개인적 지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가설의 검정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에 대한 구전정보의 품질, 구전정보의 신뢰, 구전정보의 유용은 모두 구전정보 수용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전정보의 유용함 지각은 구전정보의 수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관광지에 대한 구전정보의 수용을 통해 소비자들은 관광지에대한 방문의도 및 관광상품에 대한 인터넷상에서의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구전정보는 관광지에 대한 관여도가 높으며 보다 최신의 정보에 의해 높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온라인을 통한 여행상품 판매 촉진 및 관광지 홍보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