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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화 (경희대학교) 정찬인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1 - 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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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은 최근 여가의 한 형태로 급속도로 성장 하였으며, 캠핑장의 다양한 종류의 증가에 따라 캠핑 참여의 동기도 다양해졌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오토 캠핑객의 캠핑 참여 동기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오토캠핑객을 시장세분화 함에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하여 총 29개의 캠핑 참여동기 항목을 선정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캠핑 참여 동기요인을 도출하였고, 군집분석으로 참여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시장세분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캠핑참여 행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은 3군데의 캠핑장에서 총 366개가 수집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캠핑 참여동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일상탈출', '이용편리', '교류증진', '자연체험', '캠핑참여', '자기사색'의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방문 동기별 군집분석 결과 총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으며, 군집의 특성에 따라 '탈출 및 교류증진 추구집단', '미온적 집단', '다목적 캠핑 추구집단', '탈출 및 사색추구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셋째,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차이분석 결과, 성별, 학력, 직업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군집별 캠핑참여 행태 차이분석 결과, '이용횟수', '캠핑 이용경력', '캠핑 기간', '캠핑 참여정도', '캠핑 후 관광행동 변화'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세분시장별 특성에 맞는 캠핑장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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