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인평 (전주대학교) 조영호 (전주대학교) 심우석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83 - 2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옥마을 관광스토리텔링이 관광목적지 매력과 브랜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관광목적지의 매력성 강화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관광스토리텔링의 요인을 찾아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적 제언과 발전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광스토리텔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관광목적지 매력성에서는 4개 요인을, 브랜드 가치에서는 2개 요인을 추출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한옥마을 교육성과 흥미성이 한옥마을 관광목적지 매력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옥마을 매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옥마을 고유의 문화와 역사, 사회문화적 이야기가 담긴 교육적 내용의 스토리와 방문객의 즐거움과 감동, 지식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스토리 구성과 전개가 필요하고, 브랜드 가치 인식을 위해서는 교육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 관광스토리텔링이 관광지 매력과 브랜드 가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전주한옥마을 관광스토리텔링 구성과 관광해설 정책 등에 실증적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