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숙 (가톨릭관동대학교) 문정인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릉 중앙시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객들의 인식하는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속성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속성별로 중요도와 만족도간에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강릉지역 지방자치단체와 시장 상인회에게 전통시장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설문지 배포는 2013년 12월 5일부터 12월 30일까지 강릉 중앙시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총 200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169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IPA 분석 결과, 다른 사분면(I, II, III사분면)항목들은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거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영역 항목이다. 하지만 Ⅳ사분면에 속하는 「상인들의 친절 서비스」,「상인들의 고객응대 친절함」등의 항목들은 방문객은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잘 수행되지 않아 만족도가 낮은 영역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시장 상인회 모두가 힘을 합쳐 강릉 중앙시장이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집중적인 개선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