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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연희 (경희대학교) 심승하 (경희대학교) 김철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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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문기사를 대상으로 강릉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역사적 경제적 가치가 높은 강릉단오제의 흐름 및 행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미디어 인식의 변화과정을 살피는 것에 가치를 두어 변화하는 미디어 인식의 사회적 시각을 파악하고자 한다. 신문은 강원일보와 강원도민일보를 중심으로 강릉단오제의 2004년 6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약11년간의 흐름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분석유목의 개발을 통해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위해 Spradley의 참여관찰을 위한 12단계의 질적 연구 분석기법을 응용하였다. 연구결과2004-2005년의 강릉단오제는 유네스코 등재 관련을 중심으로 강릉단오제를 강릉발전과 강릉세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2006-2008년은 한국 강릉단오제의 유네스코 등재라는 위상에 걸 맞는 학술적 발전, 축제의 개선을 위한 대책논의, 강릉단오제 브랜드화 추진이 주요 관점으로 보여 졌으며, 2009-2011년은 강릉단오제의 행사 콘텐츠, 홍보가 다양하고 활성화되어 축제 개발에 도움이 크게 된 시점이지만 예산 삭감과 정부와 기관의 지원이 미미한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2012-2014년은 드디어 축제세계화, 국가적 지원, 축제콘텐츠 개발, 홍보 활성화 등의 관점이 다각적으로 그리고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나타나는 시기로 최근, 전통을 포함한 문화관광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시점에서 강릉단오제를 문화 정체성, 전통과 현대의 융합과 같은 문화관광의 하나로 육성하려는노력이 나타나는 현상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강릉단오제에 대한 인식의 예측및 현황파악과 강릉단오제 관련연구에도 활용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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