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준 (청주대학교) 문상정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07 - 4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여행이나 야외활동을 통하여 자연경관을 접하면 사람들은 힐링(healing)을 느낀다고 한다. 그렇다면 TV 시청화면에서 나타나는 자연경관도 수용자(시청자)에게 정서적, 인지적 개선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와 추론이 이 연구의 출발점이다. 본 연구자는 이미 실시된 실험을 통하여 TV 미디어 화면의 시청을 통한 인지적 변화(주의집중)와 정서적 개선, 스트레스 해소를 확인한 바 있다. 본 연구는 TV 화면을 통한 자연경관 노출 경험이 시청자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실험결과 TV의 자연경관 화면 노출을 통한 시청자의 자연교류 경험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공(도시)경관 화면을 시청한 집단보다 자연경관 화면에 노출된 시청자 집단이 느끼는 행복감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인공(도시)경관을 시청한 집단과 자연경관을 시청한 집단의 자연경관 관여도에 따른 행복감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연경관 관여도가 높은 집단이든 낮은 집단이든 TV 화면을 통한 자연경관 노출 경험은 공통적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끝으로 TV 화면의 자연경관을 통하여 얻게 되는 자연교류 체험(매혹감, 조화감, 해방감, 확장감)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면 매혹감과 조화감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지만 해방감과 확장감은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