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관광스토리텔링의 속성을 도출하고, 방한 외국인의료관광객을 관광자 행동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세분화하고 세분집단의 국적에 따른 의료관광스토리텔링의 속성에 대한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방한 외국인 의료관광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각 세분시장에 맞는 의료관광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 표본의 수집은 방한 의료관광객 중 주요 고객인 중국과 일본 의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86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514부(회수율 85.7%)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이중 중국 의료관광객은 249부이고, 일본 의료관광객은 265부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의료관광 스토리텔링 속성의 요인분석결과 의료관광스토리텔링 속성은 감성, 고유성, 매력성, 흥미성, 묘사성, 교육성의 6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방한 의료관광객을 관광객 행동특성(방문목적, 소비성향, 한국 의료기관 방문횟수)과 인구통계학적특성(성별, 연력, 소득수준)에 따라 세분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세분집단에 따른 의료관광스토리텔링 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국적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객 행동특성 중 방문목적에 따른 매력성, 묘사성, 교육성, 감성의 중요도는 국적 간 차이를 보였고 소비성향에 따른 매력성, 묘사성, 교육성은 또한, 차이를 나타냈다. 한국 의료기관 방문횟수에 따른 국적 간 차이는 모든 속성에 차이를 나타냈다. 다음으로 인구통계학적특성 중 성별에 따른 고유성, 교육성, 묘사성, 감성은 국적 간 차이를 나타냈고 연령은 40대 이상의 경우 국적 간 차이가 없었지만, 40대 이하의 경우 감성, 매력성, 묘사성, 교육성이 국적 간 차이를 나타냈다. 소득수준에 따른 매력성, 교육성, 묘사성, 고유성은 국적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방한 외국인 의료관광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스토리텔링기법을 이용한 세분집단별 표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attributes of the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and to subdivide the foreign medical tourists in Korea based on the tourist behavior characteristic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n the attributes of the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by the subdivided groups. A total of 600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China and Japan medical tourists and finally 514 survey questionnaires, which are consisted with 249 Chinese medical tourist and 265 Japanese medical tourist, were used to data analysis. The empirical results show that first, as a result of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f the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attribute, total of 6 attributes were extracted for the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attributes: Sensitivity, Authenticity, Attractiveness, Playfulness, Descriptiveness, and Educability. Second, among the 6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attributes, there were differences on the descriptiveness, educability, and attractiveness between Japanese medical tourists and Chinese medical tourists in Korea. Finally, there were differences on the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attributes among the same nationality groups regarded as both the tourist behavior characteristic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 The empirical results would provide meaningful implications of the medical tourism storytelling marketing strategy for each segmented target market to vitalize the foreign medical tourism market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