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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필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65 - 185 (21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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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주지역을 방문하여 생태관광지를 체험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생태관광이 갖고 있는 브랜드 가치가 목적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이러한 생태관광의 브랜드 가치와 관광목적지 이미지가 관광객의 행동의도에도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실증적 분석 결과는 첫째, 생태 관광객이 인식하는 브랜드 가치에서 독특성, 내용성, 선호도의 요인이 목적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는 생태관광의 독특한 속성, 내용적 충실성, 선호도의 관리가 관광목적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둘째, 생태관광의 브랜드 가치와 행동의도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생태관광의 브랜드 가치가 갖고 있는 편의성과 선호도가 생태관광객의 긍정적인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태 관광객이 평가하는 생태 관광지나 생태프로그램의 이용 편의성과 선호도가 높으면 향후 미래의 긍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생태 관광객이 인지하는 목적지 이미지는 생태 관광객의 향후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긍정적으로 형성되는 목적지 이미지가 생태관광에 참여하는 관광객의 우호적이고 적극적인 미래 행동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생태 관광객이 인식하는 브랜드 가치는 수요자 중심으로 관리되고 제공되어야 하며, 이러한 브랜드 가치가 관광목적지의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생태관광객의 미래 긍정적인 행동의도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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