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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88 - 126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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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회의원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 실제 사용 가능한 홍보 매체들의 효과, 특히 이들 매체들이 유권자의 후보자 결정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들 홍보 매체들과 후보자 결정 요인들이 유권자들의 투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2011년 4·27 경남 김해 을 구역 국회의원 보궐 선거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10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선거 캠페인 매체 요인이 후보자 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후보자 이미지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홍보 매체는 ‘방송 매체 요인’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요인’이었으며, ‘지역 발전 공약 요인’과 ‘정당 요인’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홍보 매체는 ‘방송 매체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권자 환경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홍보 매체는 ‘홍보물 요인’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요인’이었으며, ‘사회적 쟁점 요인’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체는 ‘방송 매체 요인’과 ‘정보 통신 매체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거 캠페인 홍보 매체와 후보자 결정 요인이 투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인구 사회 및 이념 성향 중에서 연령은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투표선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 캠페인 홍보 매체들은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투표 행위에 직접적 영향은 미치지 못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자 결정 요인 중에서는 ‘후보자 이미지 요인’은 긍정적으로, ‘정당 요인’과 ‘사회적 쟁점 요인’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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