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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05 - 137 (33page)
DOI
10.15814/jpr.2016.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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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황적 수용이론을 바탕으로 정황변인들의 인식이 젊은 20대의 연예인 평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품 및 대외관계의 평판에 대해서는 자신의 팬덤의 정도, CEO의 거래적 리더십, 위협(-), 연예인의 윤리성과 인내심, 팬과의 친밀성, 연예 업계의 현황, 팬들의 신뢰성과 합리성에 대한 인식이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생활관리와 위기관리의 평판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팬덤의 정도, CEO의 거래적 리더십, CEO의 민주적 리더십(-), 연예인의 윤리성과 인내심, 연예인의 개방성과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일과 모델 활동(-), 팬들의 신뢰성과 합리성, 연예인이 직면한 이슈(-)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전문성의 평판에 대해서는 소속사의 전문성, 연예인의 개방성과 유연성, 연예인의 경력, 팬들의 사회적 힘과 충성도, 팬들의 신뢰성과 합리성, 그리고 연예인이 직면한 이슈(-)에 대한 인식이 영향을 미쳤다. 넷째, 외적 특성 평판에 대해서는 소속사의 전문성, 연예인의 윤리성과 인내심, 일과 모델활동, 연예인의 경력(-), 팬들의 사회적 힘과 충성도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사회공헌의 평판은 오로지 자선활동의 정도에 대한 인식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연예인의 평판관리PR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심층적으로 토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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