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2권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25 - 1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공감각‘이란 용어가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사용된 것이 지각 활동과 융합적 사고력 강화와 관계 된다는 전제 아래 미술교과에서의 ’공감각‘ 활동의 의미를 뇌과학과, 미학, 융합교육관점에서 논의 했다. 공감각 교육을 인간의 뇌를 보다 생산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즉 뇌의 활성화 교육 측면에서 논의 하고, 다중 감각의 융합에의한, 즉 감각의 전이와 소통을 유도하는 공감각 미술품의 표현과 감상활동을 중심으로 논의 했다. 이러한 논의가 필요한 것은 공감각자들이 과학자와 예술가들에게서 많이 발견된다는 사실과 공감각자들이 높은 창의력을 요구하는 분야에 종사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 때문이다. 미래인재교육을 위한 융합인재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현행교육에서 뇌 과학 이론과 미술 이론을 근거로 공감각을 해석하는 것은 미술교과측면에서 융합인재교육에서 미술교과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인재교육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관점에서 미술교과에서 공감각적 경험, 공감각적 생각과 공감각적 표현 활동이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가를 밝힘으로서 융합인재교육으로서의 미술교과의 교육적 가치를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