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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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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숙 (서울대학교) 안선영 (계원예술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4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19 - 24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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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내의 4년제 미술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진로개발역량수준과 진로결정수준을 확인하고, 두 수준 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평생교육이라는 패러다임에서 미술대학의 진로교육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도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대학생의 진로개발역량수준과 진로결정수준은 선행연구와 비교하였을 때 4년제 일반 대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진로개발역량수준의 하위항목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진로개발역량과 진로결정수준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진로결정수준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진로개발역량 항목은 네트워킹능력이었으며,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보인 항목은 평생학습능력이었다. 또한 네트워킹 항목과 변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 항목은 진로결정수준과의 상관관계가 높으면서 진로개발역량수준이 낮은 대표적인 항목으로, 진로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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