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5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71 - 1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서지능은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4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아이의 정서지능(EBS, 2013)’ 도서에 수록되어 한국에 보편화 된 5주간의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예술교육을 통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여 10차시를 적용하고 학생들의 정서지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 대상자들은 감정이입 능력과 정서조절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해서 학교는 지역사회 및 Wee 클래스와 연계한 예술중심 정서지능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교사는 정서지능향상 프로그램 실행과 더불어 효과적인 비계 설정을 고려해야 하는데 학생들의 발문, 수업 분위기 조성, 정서지능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 교사의 따뜻한 반응적 행동, 학생과 교사간의 래포 형성이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기여함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