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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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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한성 (울산대학교) 모정 (부경대학교) 배상욱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6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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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의 비선형적인 관계를 분석하고 이들 관계에 대한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중국의 미용실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법을 활용하여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한국고객의 경우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의 비선형적인 관계와 이들 관계에 조절초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고객의 경우 이들 관계가 선형적이고, 이들 관계에 조절초점이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두 국가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의 관계와 이들 관계에 대한 조절초점의 조절효과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들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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