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5 - 6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교육의 생태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문법교육의 소통적 관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일련의 논의는 문법교육 연구와 실천을 위한 담론화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 연구에서는 문법교육의 텍스트 중심성 원리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소통적 관점에서 문법교육이 실행되는 구도를 명시하고자 한다. 생태학은 문법교육의 소통적 관점을 정립하기 위한 인식론적 기반이 될 수 있다. 그것은 국어교육이 살아 있는 유기체로서 작동한다는 논리와 생태학적 인식이 친연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생태 문식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적 소통 능력에 접근하여 문법 능력을 해명할 수 있다. 문법 능력은 텍스트 소통과 통합된 문법의 이해와 탐구로 발현된다. 이에 문법과 텍스트의 복합적 관계, 곧 문법교육의 텍스트 중심성 원리를 해석하는 일은 중요하다. 텍스트 중심성은 ‘문법과 국어 활동의 연계적 통합성, 문법의 형태·의미·기능적 균형성, 문법적 활동의 실천적 실효성’을 지향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문법교육은 문법이 표상된 텍스트, 국어 활동과의 상관적 구도 속에서 연구·실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