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민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95 - 52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자언어를 이해하는 행위인 읽기는 텍스트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일련의 인지과정이다. 텍스트의 표면적 내용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 학습자의 창조적인 이해 즉, 텍스트에 대한 추론, 비판, 평가 등의 단계까지 학습자를 이끌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읽기 활동은 바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활동이다.본 연구는 한국어 읽기 교재의 이해질문이 효과적으로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적 읽기를 도모하며 학습자의 창조적인 이해를 유도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재 출판된 한국어 교재 중에서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텍스트 이해질문을 분석하여 그 양상을 살펴보았다.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 4종에 수록되어 있는 팔백 여 문항의 이해질문을 분류해 본 결과 사실적 질문이 전체의 9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문 목적 읽기 교재에 상위-확산 질문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