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임 (한국교원대학교) 박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94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64 - 192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교사들의 쓰기 지도 효능감을 탐색하여 구성 요인을 분석하고, 국어교사들의 쓰기 지도 효능감 요인의 수준이 경력별, 성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쓰기 지도 효능감의 구성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이를 통해서 적절하지 않은 문항을 삭제하였다. 다음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국어교사의 쓰기 지도 효능감의 구성 요인은 ‘능력 기대 효능감’과 ‘결과 기대 효능감’의 두 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 후에는 요인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MANOVA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쓰기 지도 효능감의 하위 요인들이 교직경력과 성별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교직경력은 두 개 하위 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쳤는데,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쓰기 지도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달리 성별은 ‘능력 기대 효능감’에만 영향을 미쳤는데 여교사보다 남교사에서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