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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96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55 - 2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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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어 화자의 국어 사용 양상을 살펴보면, 여간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국어 규범에 대한 파괴 현상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국어 규범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인하여 국어 규범의 위상조차 위태로운 실정이다. 이에 본고는 국어 규범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 국어 규범 교육을 살펴본 결과, 국어 규범 교육은 문법 교육에 한하여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국어 규범 교육 내용은 학습자가 국어 규범의 이해를 돕는 구성과 내용 진술 부분에서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어 규범 교육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국어 규범 교육의 위상은 국어과의 어느 한 영역에서 담당하는 것이 아닌 범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국어 규범 교육 내용은 국어 규범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보다 국어 규범에 대한 수월한 이해가 되도록 하여 학습자가 국어 규범을 내면화하고 실제 언어 생활에서 국어 규범을 적용하여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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