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련 (부산대학교) 전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97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33 - 2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어 화행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입각하여 한국어 요청 화행 유형을 설정하였다. 한국어 초급 교재 4종 총 12권에 나타난 요청 화행 표현을 유형별로 정리하고 교재에서 나타난 요청 화행 교육 실태를 분석해 보았다. 교재 분석을 통한 한국어 요청 화행 교육의 문제점을 정리해 보면 첫째, 적절한 요청 표현을 할 수 있는 담화 상황 제시가 빈약하다. 둘째, 한국어 초급 교재의 요청 화행 전략 표현이 문법 학습으로만 제시되어 있다. 요청 화행은 학습자가 초급 단계부터 배우게 되는 중요한 화행이므로 한국어 교재에서는 요청 담화 상황에 맞는 화행 표현 전략을 사용하여 교재의 내용을 구성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초급 문법에 목표 문법의 기본 문형과 함께 화행적 기능이 있는 문형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초급 교재에 한 가지 화행 기능만이 아닌 여러 기능이 함께 있는 대화문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교재에서 다양한 요청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요청 화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