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세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5 - 15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법 교육 내용을 조직하는 데 있어서 교육 내용의 순서나 배열 관계에 주목하여 문법 교육의 위계화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문법 교육의 위계화에 관한 개념은 문법 교육과 상관성을 갖는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을 함의하면서도 문법 교육에서만 설명될 수 있는 차별화된 개념이기도 해야 한다. 그래서 교수 학습 이론, 언어학, 국어 문법, 국어 교육에서의 위계화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문법 교육의 위계화 개념을 도출하였다. 더불어 이 개념은 어떤 원리를 포함하는지 논의하였다. 문법 교육의 위계화 개념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과 메타언어 능력 발달 단계, 문장 형성 원리와 맥락을 고려한 문법 지식의 난이도, 학습자와 문법 지식을 매개하는 담화 수준’이라는 원리를 포함한다. 이 연구는 문법 교육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데 필요한 과정 중의 하나로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이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로서 실증적인 검증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