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규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특성화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회계 과목의 수업에서도 직업관련 기초지식, 이론적 지식, 그리고 직무처리능력의 함양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교사들은 특별히 직무처리능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수업 방법 및평가 방법의 도입이 절실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교육과정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회계 관련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진행은 세무회계 전공 대학생 76명을 대상으로전통적인 교수의 강의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을 경우와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였을 경우의 학습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협동학습 방법으로는 집단 간의 경쟁 및 보상과 개인별의 평가를 병행하는 STAD방식을 도입하였고, STAD의 경우 집단의 성과를 개인의 성적에 반영하는 비율을 최대 10%인 경우와 20%인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학습효과는 5주간 수업을 한 후 시험을보고 그 성적을 학업성취도로 측정하였고, 회계원리 및 회계원리연습 과목 성적과의 차이를 학업향상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성취도에서는 직업기초 부분에서는 전통적 강의 방식과 STAD방식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론적 지식부분에서는 STAD방식을 사용하고 집단성과를 20%로 준 경우 학습효과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처리능력 부분에서는 전통적 강의 방식보다 STAD방식을 적용하였을 경우 학습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STAD방식안에서 집단성과의 적용비율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 학습효과를 학업향상도로 분석한 경우에는결국 직업 기초 분야와 이론적 지식 분야 ,그리고 직무 능력 분야 모두 보상 수준을 적절히 할경우 STAD의 도입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NCS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STAD 방법의 효율적인 도입이 유용하다는 것을 보이고 있다. 연구결과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의 핵심이 되는 직무처리능력 향상을 위하여STAD 이외의 교수학습법의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